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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글에서는 모든 설정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AI그림을 그리기 위한 WebUI의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. 앞서 시스템 설정에서 대부분의 Stable diffusion 그림에 사용되는 설정을 세팅해 두었으니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WebUI 설치 후 기본설정 : 시스템 설정 기본 세팅 따라하기
이번 글에선 WebUI 설치후 한글패치, 모델, VAE설정이 모두 끝난 이후 본격적으로 그림 생성에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모든 설정을 세팅해 볼 것입니다. 설정 탭에 필요한 모든 설정을 전부 나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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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 기능 설명 : 모델과 프롬프트
1. 모델 / VAE / 클립 건너뛰기
- 그림의 그림체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, 클립 건너뛰기는 2를 가장 추천합니다.
- 모델 다운로드와 적용 설명은 WebUI 설치 후 기본 설정 : 모델 다운로드와 적용을 참고하세요
- VAE 다운로드와 적용 설명은 WebUI 설치 후 기본 설정 : 모델 다운로드와 적용을 참고하세요
2. 텍스트 -> 이미지
- t2i라고 불리며 프롬프트에 작성한 글을 그림으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. AI그림에서 주로 사용하게 될 기능입니다
3. 프롬프트 입력란
- 컴퓨터에게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지시사항을 적는 칸입니다.
- 위칸에는 컴퓨터에게 내가 원하는 그림의 방향 (1girl, good quality)를 작성합니다.
- 아래칸은 네거티브(negative prompt)라고 불리며, 컴퓨터에게 내가 원하지 않는 그림의 방향 (bad quality, mutiple fingers)를 작성합니다.
- 프롬프트와 네거티브의 적절한 조합으로 같은 모델을 사용하더라도 다양한 그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.
4. 생성버튼과 프롬프트 추가기능
![]() |
한단계 이전에 사용한 프롬프트를 불러와주는 기능입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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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롬프트 / 네거티브를 모두 지우는 기능입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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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베딩 / LORA / 하이퍼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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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장된 프롬프트를 불러오는 기능입니다. |
![]() |
현재 사용한 프롬프트를 저장하는 기능입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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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장된 스타일을 고르는 곳입니다. |
설정값 설명 : 샘플링, 배치수, CFG 스케일
1. 샘플링
- 이미지를 몇번의 스텝에 걸쳐서 생성하는지 결정합니다
- 스텝이 높을수록 생성하는 시간이 늘어나지만, 반드시 퀄리티가 증하하는 것만은 아닙니다.
- 5단계별로 스텝을 비교한 이미지 (클릭)
- 샘플링 방법은 그림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의 방식입니다. DPM++ 2M Karras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으며 크게 수정할 필요 없이 기본값으로 사용해도 무난합니다.
- 각각의 샘플링 방법을 비교한 이미지 (클릭)
2. 플러그인
- 그림 생성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기능들입니다.
- 얼굴보정 : 실사체의 얼굴을 보정해줍니다. 2D그림에 사용하면 얼굴이 깨지기 때문에 ChilloutMix나 BasilMix같은 완전 실사 모델에만 사용합니다.
- 타일링 : 타일 패턴을 생성합니다. 사용하는 기능은 아닙니다.
- Hires.fix : 이미지를 고해상도 고퀄리티로 재생성하는 기능입니다.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그만큼 좋은 퀄리티의 그림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.
3. Hires.fix
- 업스케일러 : 이미지 해상도를 올리는 알고리즘을 결정합니다. 샘플링 방법과 동일한 개념으로 기본 값은 R-ESRGAN 4x + Anime6B입니다.
- Hires Steps : 샘플링 스텝과 동일합니다. 높이 올라가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으므로 기본값인 14로 고정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.
- 디노이즈 강도 : 기존 이미지를 얼마나 참고하는지 결정합니다. 낮을 수록 본래 이미지와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.
- Upscale by : 그림의 크기를 몇배로 키워줄지 설정합니다. 1.5배로 설정하면 가로 세로 길이를 1.5배로 늘려줍니다. 크게 설정할 수록 더욱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합니다.
4. 이미지 사이즈 / 배치
-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.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그림의 형태가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.
- 주로 사용되는 크기는 (512*512 / 512*768 / 512*1024) 입니다.
- 세로 길이가 길 수록 인물 1명에 집중하며 가로길이가 늘어나면 인물이 추가되거나 잘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.
- 배치 수 : 이미지 생성을 몇번 시행하는가를 설정합니다. (예 : 5장의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생성)
- 배치 크기 : 한번에 몇장의 이미지를 생성할 지 설정합니다. (예 : 5장의 이미지를 한번에 생성)
- 배치 크기가 늘어날수록 컴퓨터가 느려지며 사양이 부족할 경우 cuda memory error를 일으킬 수 있으니 가급적 1 혹은 2로 고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5. CFG 스케일
- 유저가 입력한 프롬프트를 컴퓨터가 얼마나 열심히 따를 지 결정합니다. 기본값은 11입니다.
- 높을수록 프롬프트에 나온 모든 명령을 최대한 따르려고 합니다.
- 6 : 최소값 (이 이하로 설정하면 그림이 제멋대로 생성됩니다.)
- 11~12 : 가장 이상적인 값입니다.
- 13~14 : 디테일이 조금 더 들어갑니다.
- 15~20 : 디테일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형태가 다소 왜곡 될 수 있습니다. 모델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납니다.
- 25 : 최대값 (이 이상으로 설정하면 색이 튀거나 과도한 강조로 인해 그림이 망가집니다.)
6. 시드
- 이미지 생성을 시작할 때 최초로 설정하는 값입니다.
- -1로 설정하면 랜덤 시드를 의미합니다.
- 주사위를 누르면 시드를 -1로 고정해줍니다.
- 초록색 재활용 표시를 누르면 마지막으로 사용한 시드로 설정해 줍니다.
- 같은 프롬프트를 사용하더라도 시드가 다르면 다른 그림이 나오기 때문에 똑같은 그림에서 살짝살짝 변형을 원한다면 시드를 고정해 주어야합니다.
파라미터 설정 완료
파라미터 설정은 고정된게 아니라 모델의 종류,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.
실제로 모델마다 권장하는 파라미터가 다르기 때문에 설명을 따른다면 더욱 완벽한 그림을 생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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